[ 기사위치 초등교과서 속 여러가지 섞임 원리 ]

초등학교 1학년1학기 학교에 가면 무엇이 있을까?

FCN FM교육방송 레저레크문화교육제작국 | 김형철 PD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블로그 카카오스토리


1학년 새학기 적응을 위한 놀이

초등학교 1학년1학기 학교에 가면 무엇이 있을까?


초등 1학년1학기 새학기 적응을 위한 놀이


여러가지 섞임 놀이원리를 통한 교과서 속 놀이


1. 대상 : 누구나
2. 장소 : 실내외 가능
3. 대형 : 모둠 대형, 자유대형
4. 준비물 : 학교에 가면 관련된 사진이나 그림, 필기도구, A4용지




5. 놀이방법 :


☞ 지도교사는 먼저 아이들과 함께 학교에 가면 노래에 맞춰서 무엇이 있는지 아이들의 본 것 들은 것 경험한 것, 등 기대하는 것등을 한가지씩 이야기하게 한다.


☞ 지도교사는 예시로 먼저 시범을 보여주는 놀이를 한다. 이때 준비한 학교 시설과 환경을 담은 사진이나 그림을 활용해도 좋겠다.


학교에 가면. 학교에 가면 책상도 있고, 운동장도 있고, 선생님도 있고, 의자도 있고, 친구도 있고 .. 등등의 시범적으로 놀이를 체험하게 한다.




☞ 시범놀이가 끝나면 아이들이 직접 놀이를 하면서 새학기 학교에 적응을 위한 놀이를 실시한다.


☞ 본격적인 놀이를 할 때는 참가 어린이들이 한가지씩 학교에 가면 무엇이 있는지에 대해 놀이원리에 맞게 말하게하는데 중복되지 않게 놀이에 참여하도록 안내를 한다.


☞ 지도교사는 학교의 현장 상황에 맞도록 상황 설정을 해주어 놀이를 진행하면 더 효과적이겠다.


☞ 예를 들어 학교에 등교할 때 무엇이 있는지와 운동장, 교실등의 현장을 경험하고 보고 듣고 배운것과 앞으로 경험으로 알아가면서 적응 할 것을 염두해서 진행하도록 한다.


또한 어린이들이 직접 그림으로 표현하여 보는것도 좋은 방법으로 활용이 가능하겠다.


6. 기대효과 :


☞ 새로 입학한 1학년 어린이들이 새로운 환경의 학교에서 잘 적응하고 놀이를 통해 학교 생활이 즐겁고 기대하며, 같은반 친구들과도 잘 어울릴 수 있도록 안내하는 효과가 있도록 한다.




※놀이 덧대기 :


1. 다음 차시에 배울 내용도 언급하여 학교 생활에 대한 즐거움을 가정에 돌아가서도 부모님들과 소통이 되도록 할 수 있다.


2. 앞으로 자연스럽게 익혀야 할 장소인 운동장에 대해 구체적으로 등하교 시간에 관찰하게 하는 놀이로 놀이를 덧대 갈 수 있다.


3. 친구들 이름 대기 놀이, 교실안에 있는 사물 이름 대기 등으로 놀이를 덧대가면 여러 가지 섞임 놀이의 확장성이 있을 수 있다.


4. 놀이가 진행하며 결과물이 나오는 경우에는 게시판에 붙혀서 게시판을 활용한 놀이의 연계성을 이어가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영상설명 : FCN FM교육방송 전문인초청 LIVE토크쇼 ''토킹어바웃'' 방송 영상, <평생교육설립 전문가 이승훈PD>


FCN FM교육방송 레저레크문화교육제작국




김형철 PD  seedinout@fmebs.com

<저작권자 © FCN FM교육방송 레저레크문화교육제작국,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