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가지 섞임 놀이원리 실제5

여러가지 섞임 놀이원리 실제'명함나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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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가지 섞임 놀이원리 실제5

FCN FM교육방송 레저레크문화교육제작국 | 김형철 P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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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가지 섞임 놀이원리 실제'명함나누기'

여러가지 섞임 놀이원리 실제5


1. 놀이명 : 명함나누기

2. 대 상 : 누구나

3. 장 소 : 실내, 실외 가능

4. 대 형 : 자유대형

5. 준비물: 명함크기 용지 1인당 5매, 필기도구

6. 참여인원: 5인이상


7. 명함나누기 놀이방법 1:


☞ 준비된 명함을 나누어 주고 참가자들은 자신의 멋진 패션 명함을 만들어 보게 한다.

☞ 이름 주소 전번 이메일이나 페이스북 주소를 적도록 한다.

☞ 5장을 모두 본인을 알릴 수 있는 내용을 기록해 명함이 완성되면 활동 시작

☞ 지도자의 신호에 따라 일어나서 개인 대 개인이 만나 서로 인사하고 명함을 서로 주고받는다.




☞ 이와 같이 서로 다른 사람을 만나 주고받은 명함이 5장이 되면 만난 사람이 5명이된다. 이렇게 5명을 만나 명함을 서로 주고 받았으면 자기 자리에 돌아와 앉는다.

☞ 참가자들이 모두 서로 다른 사람들을 만나 자기 자리로 돌아와 앉은 후 지도자는 맨 처음에 만난 사람의 명함부터 두번째 만난 사람.... 다섯번째 만난 사람, 모두 차례대로 명함을 정리 하도록 안내 한다.

☞ 아마도 참가자들 중 몆 몇은 생각이 없이 상대를 만나 명함을 주고 받아 누가 처음 만난 사람인지 기억을 잘못하는 참가자들도 있을 수 있다.

☞ 이렇듯 놀이이지만 명함은 자기를 상대에게 알리고 소중히 여길 줄 아는 예의를 지키는 것이 필요함을 안내 하도록 한다.




☞ 지도자는 왜? 처음 만난 사람부터 마지막 만난 사람의 명함을 정리하게 했을까를 질문하고 답을 들어본다.

☞ 놀이 원리를 활용해 진행하는 놀이는 단순히 재미있게 노는것도 중요하지만 놀이원리 안에서 사회성과 도덕성, 그리고 예의를 갖추는 것도 필요함을 강조하고 일방적인 진행이 아닌 참가자들과 함께 소통하면서 가능한 참가자들의 소리에 귀를 기울이는것도 필요하다.

☞ 명함을 정리한 큰 이유는 이제 서로 명함을 주고 받은 사람을 기억하고 다음에 만나면 반갑게 만나고 더 돈독하기 위함을 안내한다.


☞ 지도자는 맨 처음 만난 명함을 주고 받은 사람 이름을 크게 부르며 덕담을 얘기 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 맨트 예시 : 자 맨 처음 만난 사람의 이름을 크게 부르며 OOO 당신은 아주 귀한 사람이야! 라고 외치게 한다.

☞ 이때는 모든 참가자들이 동시에 큰 소리로 외치기 때문에 부르는 자기 이름이 소리에 묻혀 잘 들리지 않는다. 그렇지만 참가자들은 명함나누기 놀이를 하면서 색다른 느낌을 갖을 수 있다.


8. 명함나누기 놀이방법 2:


☞ 명함나누기 놀이방법 1에 이어지는 놀이로, 지도자는 놀이방법 1에서 단순하게 상대를 만나서 인사하고 명함을 주고 받았지만 놀이방법 두번째는 놀이방법 1에서 만났던 사람이 아닌 만나지 않았던 다른 사람을 만나게 한다.

☞ 이번에 만나는 사람과 명함을 주고 받는 방법은 서로 공손하게 인사한후 가위바위보를 하게 한다.

☞ 가위바위보를 하면 승부가 나게 되는데, 여기에서 기준을 안내 해준다.


- 기준은 주먹으로 상대를 이길 경우 이긴사람이 갖고 있는 명함을 진사람에게 1장을 건네 준다.

- 가위로 이긴 사람은 진사람에게 명함을 두장을 건네준다.

- 보로 이긴 사람은 진사람에게 세장을 건네주라고 안내한다.




☞ 안내가 끝나면 모두 일어나 놀이1에서 한방법으로 다른 사람을 만나러 가서 가위바위보로 승부를 내서 기준에 맞게 놀이를 진행한다.

☞ 명함나누기 여러가지 섞임놀이원리에 참가하는 인원수에 따라 약간 진행 방법이 달라지겠지만 위에 제세한 기준에서 참가자가 많을 경우에는 가위바위보로 승부를 낸후 진사람에게 이긴사람이 갖고 있는 명함을 두배로 늘려 주게하면 되겠다.

☞ 지도자는 참가자들 중 자기손에 명함이 한장도 없는 사람은 자기 자리로 돌아가 앉으라고 안내를 해 준다.


☞ 이렇게 놀이가 진행되면 자리에 앉는 사람의 수를 파악하며 놀이의 반전을 유도한다.

☞ 놀이의 반전이란 기준을 바꿔 주는것이다. 바꾸는 기준은 놀이 지도자가 다음과 같은 안내 멘트를 한다.

☞ 놀이를 중단시키는데 노래중 그대로 멈춰라!를 두세번 반복해서 놀이가 중단되면 "자! 지금부터는 가위바위보를 하면 이긴사람이 진사람에게 갖고 있는 명함을 몽땅 주세요"라고 안내 한 후 놀이를 계속 진행하도록 한다.




☞ 이제 결과가 눈에 보이기 시작한다. 명함을 손에 잔뜩 갖고 있는 사람 수가 세명이나 네명이 되기 시작하면 그분들을 무대 앞이나 모두가 보일 수 있는 곳에서 가위바위보를 하게 하여 명함을 주고 받게 한다.

☞ 마지막으로 두사람이 남게 되면 두사람의 이름을 서로가 상대를 소개하게 한다. 그리고 가위바위보를 지도자가 인도한다.

☞ 한판 승부로 끝나게 할수도 있겠지만 이때 지도자는 자리에 앉아 있는 모든 참가자들에게 의견을 물어본다. 마지막 두분이 남았는데 한판으로 승부를 끝낼까요? 아니면 삼세판으로 승부를 내게 할까요?라고 의견을 들어본 후 진행한다.


☞ 어떤 방법으로 가위바위보를 하든 승부가 나서 마지막 한사람, 가위바위보를 제일 못한 사람, 결과적으로 가장 많이 져서 참가자 전체의 명함을 갖게되었다.

☞ 지도자는 참가자들에게 축하의 박수를 유도하고 소감을 들어본다.

☞ 보통은 모든 놀이가 이겨야 대접을 받지만 명함나누기 여러가지 섞임 놀이원리는 졋기때문에 기분이 좋아지는 놀이로 마무리하게 된다.

☞ 이때 지도자는 간단한 선물을 주고 마치면 더욱 놀이 분위기는 고조 될 수 있다.


※ 여러가지 섞임 놀이 원리를 활용한 명함나누기 놀이 덧대기:


1. 놀이 참가 대상에 따라 다양하게 응용을 할 수 있는 놀이이다.

☞ 기업체 연수에서는 명함에 기업이 추구하는 슬로건이나 행사(연수) 목적을 적어서 기억하게 하거나 앞으로 기업이 추구하는 아이디어를 적어서 명함을 만들게 할수도 있다.

☞ 학교에서 학생들과 학습 효과를 높이기 위해 해당 과목에 나오는 키워드를 적어서 기억하게 할 수 있는 놀이를 활용한 학습 증진을 할 수도 있다.

☞ 명함을 나눌때 분위기에 따라 알맞은 음악을 틀어 분위기를 맞추면 더 효과적이겠다.



여러가지 섞임 놀이 원리를 활용한 명함나누기 놀이 기대효과

놀이 참가 대상과 장소, 목적등에 따라 약간씩 다를수 있으나 전반적인 기대효과는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습니다.

1. 가장 큰 기대 효과는 단체 구성원들의 서먹서먹한 분위기와 관계를 빠르게 전환 시키는 효과를 들을 수 있습니다.

2. 다음으로 여러가지 섞임 놀이원리를 활용한 명함나누기 놀이를 학교에서는 학기가 새로 시작하는 신학기때나 회사에서는 신입사원 교육시 활용하면 다른 놀이에 비해 효과가 있습니다.

3. 아울러 지속적인 서로 좋은 관계를 유지 시키기 위해 사용한 명함을 주기적으로 놀이를 통해 분위기 반전을 위해 활용할 수 있도록 하면 생각하지 않은 기대 효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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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형철 PD  seedinout@fmeb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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