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 민속놀이 원리 실제 4
비석치기
전통 민속놀이 원리 실제 4
FM교육방송 놀이원리 좋은 열매 레저레크 콘텐츠 제작국 | 김형철 기자
비석치기
1 .놀이 명 : 비석치기
2. 대상 : 누구나
3. 장소 : 실내외 가능
4. 대형 : 자유대형
5. 준비물 : 실내외 모두 나무로 만든 비석6. 놀이방법 :
☞ 비석치기 놀이는 지역별로 놀이 형태가 약간 다르기는 하지만 기본적인 규칙이나 방법을 안내 한 후 응용하여 놀이를 확장 할 수 있다.
☞ 짝 놀이(두 사람씩)를 할 때는 가위 바위 보로 승부를 낸 후 이긴 사람이 먼저 비석을 던지는 역할이나 바닥에 비석을 세우는 역할을 정한다.
☞ 역할이 정해졌으면 일정한 거리에 비석을 세우게 하고 다른 한사람은 비석을 던져서 넘어뜨린다.
☞ 처음에 던지는 역할을 하는 사람이 던져서 세워 놓은 비석을 넘어뜨리게 되면 다음 차례로 넘어간다.
☞ 비석치기 놀이 차례로는 발등에 비석 얹고 가기, 무릎사이에 끼고 가기, 배위에 얹고 가기, 겨드랑이에 끼고 가기(오른쪽 겨드랑이, 왼쪽 겨드랑이) 가슴에 얹고 가기, 어깨에 얹고 가기(오른쪽 어깨와 왼쪽어깨) 턱 밑에 끼고 가기, 볼 위에 얹고 가기(오른쪽 볼 왼쪽 볼) 이마에 얹고 가기, 머리위에 얹고 가기. 목뒤에 얹고 가기, 등에 얹고 가기 등 마지막으로 양쪽 발 사이에 끼고 깡총깡총 해서 가기하여 누가 먼저 몸의 앞부분부터 시작해 몸의 뒷부분을 마치고 양쪽 발 사이에 끼고 가서 상대방의 비석을 넘어 쓰려 트렸는지로 승부를 가릴 수 있다,※응용을 위한 TIP :
1. 놀이가 익숙해지거나 다음에 또 다시 놀 기회가 있다면 팔뚝이나 손바닥위에 얹고 가기 등을 응용하여 놀이를 할 수 있다.
2. 일정한 거리를 정할 때에도 서로가 난이도를 높여가며 규칙(약속)을 정해 놀이 할 수 있다
FCN 레저&레크 문화교육제작국
김형철 기자 seedinout@fmebs.com
<저작권자 © FM교육방송 놀이원리 좋은 열매 레저레크 콘텐츠 제작국,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