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가지 섞임 놀이원리 실제5

명함나누기

[ 기사위치 여러가지 섞임의 원리 ]
글자크기 +
글자크기 -

여러가지 섞임 놀이원리 실제5

FCN FM교육방송 레저레크문화교육제작국 | 김형철 PD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블로그 카카오스토리


명함나누기

여러가지 섞임 놀이원리 실제5


1. 놀이명 : 명함나누기
2. 대 상 : 누구나
3. 장 소 : 실내, 실외 가능
4. 대 형 : 자유대형
5. 준비물: 명함크기 용지 1인당 5매, 필기도구
6. 참여인원: 5인이상


7. 명함나누기 놀이방법 1:


☞ 준비된 명함을 나누어 주고 참가자들은 자신의 멋진 패션 명함을 만들어 보게 한다.

☞ 이름 주소 전번 이메일이나 페이스북 주소를 적도록 한다.

☞ 5장을 모두 본인을 알릴 수 있는 내용을기록해서 명함이 완성되면 활동 시작

☞ 지도자의 신호에 따라 일어나서 개인 대 개인이 만나 서로 인사하고 명함을 서로 주고받는다.




☞ 이와 같이 서로 다른 사람을 만나 주고받은 명함이 5장이 되면 만난 사람이 5명이된다. 이렇게 5명을 만나 명함을 서로 주고 받았으면 자기 자리에 돌아와 앉는다.

☞ 참가자들이 모두 서로 다른 사람들을 만나 자기 자리로 돌아와 앉은 후 지도자는 맨 처음에 만난 사람의 명함부터 두번째 만난 사람.... 다섯번째 만난 사람, 모두 차례대로 명함을 정리 하도록 안내 한다.

☞ 아마도 참가자들중 몇몇은 생각이 없이 상대를 만나 명함을 주고 받아 누가 처음 만난 사람인지 기억을 잘못하는 참가자들도 있을 수 있다.

☞ 이렇듯 놀이이지만 명함은 자기를 상대에게 알리고 소중히 여길 줄 아는 예의를 지키는 것이 필요함을 안내 하도록 한다.




☞ 지도자는 왜? 처음 만난 사람부터 마지막 만난 사람의 명함을 정리하게 했을까를 질문하고 답을 들어본다.

☞ 놀이 원리를 활용해 진행하는 놀이는 단순히 재미있게 노는것도 중요하지만 놀이원리 안에서 사회성과 도덕성, 그리고 예의를 갖추는 것도 필요함을 강조하고 일방적인 진행이 아닌 참가자들과 함께 소통하면서 가능한 참가자들의 소리에 귀를 기울이는것도 필요하다.

☞ 명함을 정리한 큰 이유는 이제 서로 명함을 주고 받은 사람을 기억하고 다음에 만나면 반갑게 만나고 더 돈독하기 위함을 안내한다.


☞ 지도자는 맨 처음 만난 명함을 주고 받은 사람 이름을 크게 부르며 덕담을 얘기 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 맨트 예시 : 자 맨 처음 만난 사람의 이름을 크게 부르며 OOO 당신은 아주 귀한 사람이야! 라고 외치게 한다.

☞ 이때는 모든 참가자들이 동시에 큰 소리로 외치기 때문에 부르는 자기 이름이 소리에 묻혀 잘 들리지 않는다. 그렇지만 참가자들은 명함나누기 놀이를 하면서 색다른 느낌을 갖을 수 있다.


8. 명함나누기 놀이방법 2:


☞ 명함나누기 놀이방법 1에 이어지는 놀이로, 지도자는 놀이방법 1에서 단순하게 상대를 만나서 인사하고 명함을 주고 받았지만 놀이방법 두번째는 놀이방법 1에서 만났던 사람이 아닌 만나지 않았던 다른 사람을 만나게 한다.

☞ 이번에 만나는 사람과 명함을 주고 받는 방법은 서로 공손하게 인사한후 가위바위보를 하게 한다.

☞ 가위바위보를 하면 승부가 나게 되는데, 여기에서 기준을 안내 해준다.


-기준은 주먹으로 상대를 이길 경우 이긴사람이 갖고 있는 명함을 진사람에게 1장을 건네 준다.

-가위로 이긴 사람은 진사람에게 명함을 두장을 건네준다.

-보로 이긴 사람은 진사람에게 세장을 건네주라고 안내한다.




☞ 안내가 끝나면 모두 일어나 놀이1에서 한방법으로 다른 사람을 만나러 가서 가위바위보로 승부를 내서 기준에 맞게 놀이를 진행한다.

☞ 명함나누기 여러가지 섞임놀이원리에 참가하는 인원수에 따라 약간 진행 방법이 달라지겠지만 위에 제세한 기준에서 참가자가 많을 경우에는 가위바위보로 승부를 낸후 진사람에게 이긴사람이 갖고 있는 명함을 두배로 늘려 주게하면 되겠다.

☞ 지도자는 참가자들 중 자기손에 명함이 한장도 없는 사람은 자기 자리로 돌아가 앉으라고 안내를 해 준다.


☞ 이렇게 놀이가 진행되면 자리에 앉는 사람의 수를 파악하며 놀이의 반전을 유도한다.

☞ 놀이의 반전이란 기준을 바꿔 주는것이다. 바꾸는 기준은 놀이 지도자가 다음과 같은 안내 멘트를 한다.

☞ 놀이를 중단시키는데 노래중 그대로 멈춰라!를 두세번 반복해서 놀이가 중단되면 "자! 지금부터는 가위바위보를 하면 이긴사람이 진사람에게 갖고 있는 명함을 몽땅 주세요"라고 안내 한 후 놀이를 계속 진행하도록 한다.




☞ 이제 결과가 눈에 보이기 시작한다. 명함을 손에 잔뜩 갖고 있는 사람 수가 세명이나 네명이 되기 시작하면 그분들을 무대 앞이나 모두가 보일 수 있는 곳에서 가위바위보를 하게 하여 명함을 주고 받게 한다.

☞ 마지막으로 두사람이 남게 되면 두사람의 이름을 서로가 상대를 소개하게 한다. 그리고 가위바위보를 지도자가 인도한다.

☞ 한판 승부로 끝나게 할수도 있겠지만 이때 지도자는 자리에 앉아 있는 모든 참가자들에게 의견을 물어본다. 마지막 두분이 남았는데 한판으로 승부를 끝낼까요? 아니면 삼세판으로 승부를 내게 할까요?라고 의견을 들어본 후 진행한다.


☞ 어떤 방법으로 가위바위보를 하든 승부가 나서 마지막 한사람, 가위바위보를 제일 못한 사람, 결과적으로 가장 많이 져서 참가자 전체의 명함을 갖게되었다.

☞ 지도자는 참가자들에게 축하의 박수를 유도하고 소감을 들어본다.

☞ 보통은 모든 놀이가 이겨야 대접을 받지만 명함나누기 여러가지 섞임 놀이원리는 졋기때문에 기분이 좋아지는 놀이로 마무리하게 된다.

☞ 이때 지도자는 간단한 선물을 주고 마치면 더욱 놀이 분위기는 고조 될 수 있다.


※ 여러가지 섞임 놀이 원리 명함나누기 놀이 덧대기:


1. 놀이 참가 대상에 따라 다양하게 응용을 할 수 있는 놀이이다.

☞ 기업체 연수에서는 명함에 기업이 추구하는 슬로건이나 행사(연수) 목적을 적어서 기억하게 하거나 앞으로 기업이 추구하는 아이디어를 적어서 명함을 만들게 할수도 있다.

☞ 학교에서 학생들과 학습효과를 높이기 위해 해당 과목에 나오는 키워드를 적어서 기억하게 할 수 있는 놀이를 활용한 학습 증진을 할 수도 있다.

☞ 명함을 나눌때 분위기에 따라 알맞는 음악을 틀어 분위기를 맞추면 더 효과적이겠다.


FCN FM교육방송 레저레크문화교육제작국



김형철 PD  seedinout@fmebs.com

<저작권자 © FCN FM교육방송 레저레크문화교육제작국,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