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크리에이션활동에서 놀이(게임)의 의의는?

놀이(게임)은 문화인의 근본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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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크리에이션활동에서 놀이(게임)의 의의는?

FCN FM교육방송 레저레크문화교육제작국 | 김형철 P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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놀이(게임)은 문화인의 근본활동





레크리에이션에서 게임(놀이)의 의의는 인간 생활 속에서 상대적으로 성립되는 근원적인 활동이고 문화인의 원천이 되는 것이라고 본다.


원시시대의 수렵도 일종의 법칙(룰)이 있는 게임이었다고 볼 수 있다.


즉, 원시인과 동물 한마리를 잡기에 있어서 잡으면 배불리 먹을 수 있으나 놓치면 굶게 되는? 절대적? 성립의 게임이었다.





이러한 초기의 생활 현상이 집단화 되고 시대가 흐름에 따라 게임의 양상도 비약적으로 발전 되 전쟁이라는 커다란 게임으로 비화 되었고, 하늘과 땅과 바다에서 적극적인 삶의 수단이? 되어 버렸다.?


그러나 현세에 와서는 이러한 국가적 영역의 쟁취 욕 보다는 문화적 측면에서 명예 쟁취 영역으로 발전하고 있다.



오늘날의 게임이란 온라인을 바탕으로 한 컴퓨터 게임을 떠올리게 하는 시대이다.


컴퓨터 게임에서는 주로 상품의 가치와 우수성, 새로운 도구의 판매와 정립을 통한? 명성과 지위를 향한 헤게모니로 마치 인생이 쟁취를 위한 경쟁의 땅에서 있는 것처럼 느껴지는 게임으로 이르게 되었다.


이렇듯 세계가 컴퓨터의 급속한 보급으로 인한 문명의 혜택을 받고 발전하면서 사람들은 보다 바람직한 인격 형성과? 삶의 가치를 찾고자 의도적이고도 목적이 있는 건전한 게임, 바람직한 게임을 통하여 목적을 수행하기도 하며 인생의 가치를 찾는 것이 마땅하다 볼 수 있으나 역기능적인 면이 더 기승을 부리고 있다고 본다.


그래서 이제는 레크리에이션 활동에서 게임과 놀이를 분리하여 레크리에이션 활동에서는 적용해야 된다고 본다.




더욱이 자연을 소재로 한 놀이는 그자체로 목적이 되는 것이 바람직하다 하겠다.


그러므로 레크리에이션 활동에서의 게임(놀이)의 의의는 가장 훌륭하고 효과적이며 가장 기본적이며 의미가 깊은 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사람이 행복하고 유복한 생활을 할 수 있느냐의 여부는 각자가 여가를 현명하게 선용하는 능력, 환경? 조건에 달려 있다고 할 수 있다.?




게임이나 스포츠는 많은 사람들이 즐길 수 있는 활동이다.?


특히 게임에는 여러 종류가 있으며 여러가지 회합에 있어서 실내나 실외에서 할 수 있다.?


게임에는 흥미와 경쟁 요소가 포함되고 있기 때문에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화기애애한 분위기를 조성 하는데 효과적이라 할 수 있다.?


그리고 게임을 통해서 리더십, 친선, 지도력, 팀웍훈련, 협조, 이해, 공동체 의식 함양, 나눔, 봉사, 배려등 사회적 성격을 함양하는데 도움을 주며 바람직한 인간관계를 형성 하는데 커다란 의의를 지니고 있으며, 그 바탕에는 교육적 가치가 크다고 본다.




자연에서 주는 다양한 배움의 장으로 활용한다면, 계절의 변화와 변화 속에서 결과물로 얻을 수 있는 다양한 것을 보면 단순한 것 부터 복잡하고 오묘하며 깊은 자연현상의 세계를 놀이(게임)를 통해 배울 수 있는 커다란 배움(교육)의 현장이라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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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형철 PD  seedinout@fmeb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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